00. LUA 소개, 설치, 설정, 사용법

1. LUA 소개
 
 
 
(1) 소개
루아[LUA] 스크립트 언어이며 굉장히 작고 가벼운 인터프리터형 언어이다. LUA 장점으로는 컴파일을 하지 않고 바로 수정 , 수정 즉시 반영 , 밸런스 등의 패치 시에 따로 클라이언트가 나가지 않아도 되고, 기획자가 별도의 프로잭트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따로 스크립트를 작성 수정으로 기획자의 의도를 즉시 반영하는 매력적인 언어다. 반복적이거나 잦은 유지 보수가 필요할 경우 Lua 사용하자! 루아(Lua) 프로그래밍 언어는 가벼운 명령형/절차적 언어로, 확장 언어로 쓰일 있는 스크립팅 언어를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루아는 특히 게임에서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서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캐릭터 애니메이션, 그리고 게임 상의 세계의 외관을 루아를 사용해서 변경할 있다. 또한 바이오웨어의 PC 롤플레잉 게임인 네버윈터 나이츠에서는 루아를 모듈 스크립팅 언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ToME H-World 같은 오픈 소스 게임에서도 사용된다. 멀티플레이 게임인 There에서는 자동차들과 애니메이션을 조정하기 위해서 Therescript라는 루아의 변형된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시드 마이어의 문명 V 문명: 지구를 넘어서에서도 XML 함께 루아가 이용되고 있다. 아이작의 번제: 리버스 이후의 확장판(예정) 리버스+에서는 루아를 통해 게임 내부 소스를 고칠 있게 된다고 한다.
 
LUA 절차적/객체지향적/함수형/Data-driven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1)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프로그램 자체에서 실행하여야 하는 '절차' 따라서 실행이 되는 것이다. 가령 덧셈과 곱셈이 연산에 있더라도 우리가 곱셈을 먼저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물론 여기서 괄호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는다.)
2) 함수형 또한 '함수'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다.
3) Data-driven 이란 출력값 등이 data 의해 driven 된다는 것이다. (output is 'driven' by the data.)
4) 객체지향 이란 '객체'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 https://namu.wiki/w/Lua 
V-REP 시뮬레이션 스크립트 언어로 LUA 활용 : http://www.coppeliarobotics.com/helpFiles/en/scripts.htm
LUA 공식 매뉴얼 : http://www.lua.org/manual/5.3/
공식다운로드 링크( 방법 보다는 아래LuaForWindows 설치하는 것을 추천) : http://www.lua.org/download.html 설치는 exe 파일이 아닌 압축파일을 푸는 형태가 것이다.
 
2. LUA 설치, 설정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압축파일 형태로만 제공한다. 따라서 컴파일 설정, 에디터 프로그램 설치를 별도로 해야 하므로 불편하다. 아래 프로그램('LuaForWindows_v5.1.4-46.exe') 설치하면 에디터 프로그램까지 같이 설치된다.
 
만약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뜬다면 vcredist_x86.exe 설치프로그램과 같은 폴더에 넣고 다시 설치를 실행해주면 된다. (원인 : Visual C++ 2005 Runtime library 없음)
 
설치 후 완료 버튼을 누르기 전에 ‘샘플프로그램 실행하기’를 체크하고 완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또는 아래의 경로에서 lua.exe 실행하면 프롬프트 창이 실행된다.
 
 
프롬프트 창을 실행한 뒤 print(hello) 명령어를 입력하면 hello 출력하는 것을 확인할 있다.
 
 
다음은 LUA 이용한 간단한 스크립트를 작성해 것이다.
 
(1) 설치 폴더에서 SciTE.exe 실행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경로의 상위 폴더에 보면 lua5.1.dll이있을 것이다. 파일을 위의 SciTE 폴더에 복사해준다. 그러면 실행이 잘될 것이다.
 
 
 
(2) 스크립트 (*.lua) 파일에서 오른쪽 클릭 -> Edit Script 실행(메모장에서 임의의 파일을 확장자 lua 저장한다.)
위에 2가지 방법으로 LUA 스크립트를 작성 있다. 만약에 LUA 라이브러리만 사용하고 설치하지 않아서 SciTE 없을 경우에는 Notepad++으로도 작성 있다. 다만, 실행결과를 바로 확인하기 어렵다.
[결과 창에 Hello! World 출력]
 
(3) 다른 방법으로는 LUA 공식홈페이지에서 받은 압축 파일을 풀어놓은 폴더에서 lua.exe 실행해서 간단한 루아 명령어를 실행 있습니다.
 
3. LUA 소스코드 직접 실행하는 방법(cmd창에서 실행)
(1) LUA 환경 변수 설정하기
LUA C++ 처럼 visual studio 사용하여 실행하지 않는다. LUA 사용할 때는 '환경변수' 등록한 뒤에 cmd 창에서 LUA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먼저 win + pausebreak 키를 누른다. 아래 <그림 1.1> - <그림 1.4> 참조
<그림 1.1> Lua 환경변수 설정 - 1
<그림 1.2> Lua 환경변수 설정 - 2
<그림 1.3> Lua 환경변수 설정 - 3
<그림 1.4> Lua 환경변수 설정 - 4
 
다른 과정에 대한 설명은 필요가 없을 것 같고 <그림 1.4> 에서 환경변수 편집에서 Lua 폴더를 그대로 넣으면 된다. 과정을 하는 이유는 Lua 폴더 외에 다른 곳에 있는 Lua 파일을 실행하기 위함이다. 환경변수에 대한 설정이 끝났으면 이제 Lua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 코드를 작성하여 보자.
LUA 편집기(메모장도 가능하지만 'VS CODE' 라는 프로그램 활용) : https://code.visualstudio.com/
VS code 에서 <그림 2.1> 와 같이 코드를 입력하여 보자.
<그림 2.1> VS code 를 이용한 Lua 코드 작성
이제 win + r 눌러 실행창을 띄우자. 실행창은 <그림 2.2> 와 같다.
<그림 2.2> 실행창
cmd 창을 띄우면 <그림 2.3> 과 같이 나타나고 여기서 빨간색 코드들을 입력해주게 되면 VS code 로 작성하였던 Hello World 가 나오게 된다.
<그림 2.3> cmd 창에서 VS code 에서 작성한 코드 실행
번째 빨간 박스는 cd '--' 특정 위치로 이동하는 것인데 cd 뒤에 Test.lua 파일을 저장해놓은 폴더를 지정하였다. 번째 빨간 박스는 lua '--' Lua 로 Test.lua 실행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서 Test.lua 폴더에 Lua 실행파일이 없지만 실행되는 이유는 아까전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었기 때문이다. 만약 환경변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겠다면 환경변수를 제거한 다시한번 실행해보길 바란다. 여기까지가 Lua 의 기본적인 실행방법이었다. 다음번엔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하며 Lua 에서 함수(function)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00. LUA 소개, 설치, 설정, 사용법 00. LUA 소개, 설치, 설정, 사용법 Reviewed by kukanuc on 1월 31, 2019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